대개협 “개원의 자가 격리는 병원폐쇄…적극적으로 진료할 수 있는 환경 만들어야”
최대집 회장 “보건소, 폐쇄‧휴진 명령 내리지 않고 책임 회피…어떻게 전파 차단 노력하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개원의들의 자가 격리가 늘어나자 이에 대한 보상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한개원의협의회는 지난 18일 성명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대개협은 “코로나19가 우리나라를 휩쓸고 모든 생활을 제한한 지 어언 한 달 반이 넘어가고 있다”면서 “다행히 지난 사스와 메르스 사태를 겪으면서 그동안의 경험과 교육으로 국민들은 즉각적으로 위기 사태에 의연히 대처하며 건강수칙을 지키고 성숙한 모습으로 잘 극복하고 있으나 이러한 상황이 언제 종료될지 그저 답답할 뿐”이라고 토로했다.

특히 “주춤하나 했던 코로나19는 그 전파를 멈추지 않았고, 마침내 지역사회 감염 여부까지 거론되기 시작하고 있어 우려가 되는 상황”이라며 “초기에 의사들의 주장했듯이 보다 엄중한 감염원 차단이 이뤄졌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더욱 커지는 상황”이라고 피력했다.

이로 인해 최일선에서 환자를 대면해야 하는 의사들의 피로도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게 대개협의 설명이다.

대개협은 “코로나19는 새로운 질병으로, 단지 초기 감기 증세로 시작되기 때문에 단순 감기와 감별하기란 매우 어려운 상황이며 이런 이유로 의사들은 단지 보호마스크 한 장의 얄팍한 방어막만 믿은 채 하루하루 살얼음판을 걸어가고 있다”면서 “하지만 그 마스크조차도 구하기 어렵다니 참으로 기막힌 상황이다. 환자를 볼 때마다 매번 손세정제로 소독을 해야 하는데 손세정제 또한 구하기가 쉽지 않다”고 우려했다.

문제는 이러한 상황에도 의사나 의료진에 대한 보상책 마련이 지연되고 있다는 것.

대개협은 “이번 사태가 장기화되자 이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과 각종 보상 대책 또한 연일 방송되고 있다”면서 “항공사 3,000억원 지원, 해운업 임대료 면제 및 세금 혜택, 화훼농장 지원, 숙박업에 재산세 감면 등 속발하는 어려움들에 대한 지원책이 쉬지 않고 전해지고, 마침내 대통령은 ‘긴급 경제 활동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면서 “하지만 그 어디에서도 의사나 의료진에 대한 확실한 지원책은 찾아 볼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 17일 종로구 작은 의원이 2곳이 폐쇄됐고, 대학병원의 응급실도 문을 닫았다”면서 “찾아온 환자를 진료했던 원장과 간호사들, 응급실의 수 십 명 의사 및 의료진들 또한 자가 격리가 시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개협은 일선 의료기관이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적극적으로 나설 수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개협은 “정부에 부탁드린다. 우리는 수 천 억원의 커다란 지원책이나 보상을 원하는 게 아니다”라며 “진료 시 최소한 안전한 방역과 환자 보호를 위해 마스크, 손세정제, 소독물품 등 기본방역 물품을 구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이를 지원해달라”고 말했다.

또 “진료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감염위험, 의사와 의료진의 자가 격리나 폐업 등에 대한 최소한의 생계유지 및 병원 유지를 위한 경영 지원책 등의 대책을 마련해 격려해달라”면서 “개원의가 자가 격리를 하는 건 병원폐쇄인데 자가 격리 수준으로 처리한다는 괴담이 들리고 있다. 확실한 대책을 발표해 적극적으로 진료할 수 있는 의료 환경을 만들어달라”고 요구했다.

대개협은 “전염병 퇴치에는 조금 지나친 정책이 조금 느슨한 정책보다 낫다. 엄격한 방역대책과 원칙 준수만이 더 이상의 감염 전파를 막고 이 어려운 시기를 빨리 종결 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정부는 원칙대로 보다 엄격한 관리 및 적극적인 지원책을 통해 이 난국을 온 국민과 함께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달라”고 촉구했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도 같은 날 용산 임시회관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일선 의료기관에서 적극적인 방역이 이뤄 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최 회장은 “감염에 취약한 노약자나 만성질환자가 주로 내원하는 의료기관의 특성상, 만약 의료인이 확진자에게 노출된다면, 이후 내원하는 환자의 안전을 위해 진료를 중단해야 한다”면서 “최근 29번째 환자가 경유한 서울의 의원급 의료기관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 의사와 간호조무사 등 모든 의료진이 감염의 가능성으로 자가격리 조치되어 진료를 중단한 상태”라고 전했다.

최 회장은 이어 “이들 의료기관은 소독 및 환기 조치가 이뤄졌기 때문에 법적으로는 진료 재개가 가능하지만, 모든 의료진이 자가격리 중이기에 사실상 진료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할 보건소에서 명확한 폐쇄와 휴진 명령을 내리지 않고 그저 의료진이 격리대상이라고만 통지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의료인이 적극적으로 지역사회 감염 전파 차단을 위해 노력할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최 회장은 “지역사회감염의 징후가 보이는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최전선에 있는 일선 의료기관에 대한 아낌없는 응원과 행정적 지원”이라며 “의료기관들이 적극적으로 감염에 대응할 수 있도록 분명한 지침과 대안을 제시해 주길 바란다. 현장의 의료인들이 걱정 없이 안심하고 환자를 맞이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