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전 코로나19 정례 브리핑 통해 밝혀…설치운영비와 장비비 지원 검토 중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현재 전국 549개 기관에서 운영 중인 선별진료소의 확대를 추진한다.

복지부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9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복지부 노홍인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선별진료소는 현재 보건소와 일부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설치돼 있는데 앞으로 중소병원의 경우에도 선별진료소 설치를 권장할 계획”이라며 “선별진료소를 설치하면 이에 대해 설치운영비나 장비비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사회 전파 시 환자대량발생 상황에 대비한 병상운용계획도 밝혔다.

중수본 관계자는 “국가지정격리병상만이 아니라 민간병상까지 활용해 필요할 경우 현장의 역학조사관이나 현지 의료인 판단에 따라 적절한 병상에 입원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해당 지역에서 만일 병상 부족이 발생할 경우 인근 지자체와 협의해 다른 지자체에서 환자를 입원시킬 수 있도록 중수본과 방역대책본부가 함께 움직일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수본에 따르면 현재 대구지역에는 54개 격리음압병상, 경북지역에는 34개 격리음압병상이 있다.

한편 중수본은 이날 브리핑에서도 지역사회 감염을 공식 인정하지 않았다.

노 실장은 “지역적으로 대구에서 감염이 발생했기 때문에 지역사회감염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우선은 29번째, 30번째 환자에 대한 경로 추적을 명확히 해서 감염원을 찾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 실장은 “역학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역사회 확산으로 봐야 하는 것인지 검토하고 위기경보 격상 문제도 환자발생 양태, 수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면서도 "현재 위기경보 격상을 논하기에는 이르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