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대한비만학회 김대중 정책이사

[청년의사 신문 박기택] 비만은 질병인가. 비만 치료를 위해 국가가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옳은 일인가.

이는 오랫동안 논란이 돼 왔고, 현재도 우리 사회 내에서 의견이 상충하는 논쟁거리다. 하지만 최근 대한비만학회가 이러한 사회적 인식을 바꾸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학회는 이달 11일 제6회 비만예방의 날을 맞아, 보건복지부와 함께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아동·청소년 비만예방 생활수칙 5가지’를 발표하고, 올림픽 종목 체험과 운동 등을 함께하는 ‘2015 Fun & Run Health Camp’고 개최했다. 또 13일에는 'High-Five 2015, 부모가 바뀌어야 아이들이 바뀐다'라는 주제로 비만예방 정책 토론회도 개최했다.

학회는 2010년부터 대국민 캠페인을 통해 비만에 대한 인식 개선에 노력해 왔지만, 올해는 더 나아가 지속가능한 비만예방 정책 수립 등까지 고려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이에 김대중 정책이사(아주의대 내분비대사내과)를 만나 학회의 향후 계획과 정책적 목표 등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그간 학회의 활동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비만예방의 날’ 행사는 2010년 처음 시작됐다. 처음에는 ‘비만의 날’이라고 명명했지만, 이후 ‘비만예방의 날’로 이름을 바꿨다. 비만을 예방하자는 뜻을 좀 더 강조한 것이다. 또 초기에는 4월에 행사를 했지만, 복지부가 비만예방에 관심을 갖고 가세하면서 10월 11일로 날짜를 변경했다. 10월 11일은 0은 통통함을, 1은 마른 걸 상징한다는 의미로 결정됐다고 들었다. 이때 ‘예방’이란 단어도 넣었다. 특히 올해는 복지부가 비만예방 홍보사업을 비만학회에 위탁해, 학회가 주관사가 돼서 다양한 행사를 치르고 있다.

-‘부모가 바뀌어야 아이가 바뀐다’라는 표어가 인상적이다. 가정에서의 비만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한 건가.

지난해부터 사용하고 있는 용어다. 비만을 줄이고 예방을 위해선 5개의 주체가 합심해야 한다. 그 중 하나가 가정 내 부모의 역할로, 특히 소아청소년 비만예방을 위해선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시기에 좋은 (비만예방) 습관을 만드느냐에 따라 성인 비만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아 비만 예방을 위한 부모의 구체적 필요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린다.

먹는 습관, 운동 습관 등이 모두 이 시기에 만들어진다. 때문에 6~11세 어린아이들이 어떤 것에 입맛을 들이느냐, 맛을 느끼냐가 중요하다. 이 때의 습관이 성인까지 이어지기 때문이다. 학회 내에서 분석을 해보니, 부모가 비만과 아이들이 비만이 강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 모두 비만일 경우 그 영향은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과식, 패스트푸드나 탄산음료를 즐기는 등의 비만한 성인의 좋지 않은 습관이 자녀한테도 자연스레 넘어가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또 비만한 부모들은 비만과 관련된 습관에 대해 아이에게 좀 더 관대해지는 것 같다. (비만 예방 습관을) 자연스럽게 생활 속에서 배우도록 해야 한다.

-비만을 치료해야 하는 것에 대해 이견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비만이 병적인 상태가 돼 치료해야 할 경우, 의료진과 함께 영양사, 운동사 등의 동시 개입이 필요하다. 하지만 비만을 질병으로 봐야하는 문제는 여전히 논란거리다. 하지만 비만이 문제라는 점은 모두가 인정하는 바다. 그럼, 비만 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국가는 어떤 노력을 할 것이냐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런 각계의 노력과 인식을 하나로 모으기 위한 행동이 필요할 때다. 학회가 교육부, 식품의약품안저처, 시민단체, 학부모 등을 초청해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토론회를 마련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보건복지부에서도 이런 인식 개선을 위한 의지가 있다. 학회에선 또 비만 예방을 위해 장기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정부가 심혈관질환이나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관리대책과 같이 5년, 10년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정책을 추진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해외선 비만세까지 도입해 비만을 관리하는 예가 있다. 우리도 이처럼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말인가.

비만세도 하나의 안이 될 수는 있겠다. 그러나 비만세에 대해선 학회 내에서도 호불호가 갈릴 정도로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다. 이번에 토론회에선 비만 예방을 위해 다른 국가들은 어떤 활동을 했는지도 발표됐는데, 이 사례들이 우리 실정에 맞다면 반영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발표에 따르면, 브라질과 칠레 등에선 학교급식에 가능한 가공식품을 제외하고 탄산음료 대신 물을 마시도록 장려하는 규제안을 도입했다. 프랑스는 설탕, 감미료 첨가시 세금을 부가하고, 2005년부터 학교 내 자동판매기 설치를 금지했다. 영국도 학교와 여가센터 등 지역 공공시설 인근의 패스트푸드점 수를 제한하는 등의 비만퇴치를 위한 10가지 행동계획을 발표, 적용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지만, 비만을 질병으로 보고 국가가 비용을 지불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학회가 비만을 질병으로 규정하는 이유는 개인이 노력해서 해결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일례로 저소득층의 비만 문제는 건강한 먹거리를 갖지 못하고, 값은 싸지만 칼로리 높은 식품을 손쉽게 접하기 때문이란 이유도 있다. 또한 학교 환경도 개인문제는 아니지 않나. 이런 환경을 고려치 않고 개인이 잘못했기 때문에 비만이 된다고 치부해서는 안된다. 2018년부터 고도비만 수술에 보험급여를 적용키로 했다고 들었는데, 이를 설득시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들었다. 이를 나라가 왜 거기에(비만치료) 돈쓰냐고 할 게 아니다. 그러나 비만은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다같이 노력해서 해결해야 할 문제다. 논란이 있지만, 심지어 금연조차도 국가가 질병으로 규정하고 개입하고 있는데, 비만을 개인문제로 치부해선 안된다.

-학회의 향후 활동 계획은?

(학회가) 비만의 예방과 치료에 의미를 부여하는 이유는, 단순히 외모적으로 보기 안좋기 때문이 아니다. 비만으로 인해 병이 생기기 때문에, 제도권에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학회에선 비만 예방이 좀 더 공론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내부적으로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지만,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비만 문제를 이슈화시키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