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중 저/반니/320쪽/2만원

‘면역’은 어떻게 우리 몸을 지켜줄까? 그리고 왜, 우리 몸을 공격하기도 할까?

면역의 원리부터, 관련 치료, 건강한 면역을 기르는 방법까지 소개하는 신간 〈이토록 재밌는 면역 이야기〉가 출간됐다.

면역학의 역사를 주제로 한 이 책은 면역의 기본 개넘을 정리하고 최신 연구결과까지 담았다.

책은 총 8장과 에필로그로 구성되었다. 1~2장은 항원, 항체, 면역 세포 종류 등 면역학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면역학’이라는 학문이 어떻게 생겨났는가를 다룬다. 3~5장은 이물질을 만났을 때 피부(상피 장벽) 등을 활용해 기본적으로 방어하는 선천면역과 특정 침입자를 방어하는 후천면역을 소개한다. 6장은 인공적으로 면역을 만들어 질병을 예방하는 백신의 원리와 그와 관련된 의학사를 다룬다.

7~8장은 면역기능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안을 알려준다. 7장은 ‘무조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좋지 않은 이유’를 아낙필락시스, 알레르기 반응 등을 예로 들어 설명한다. 8장은 면역학을 이용해 어떻게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지, 특히 암 치료의 과정을 보여준다. 에필로그에서는 올바른 면역을 기르는 방법으로 식이섬유 섭취, 항생제의 적절한 사용, 충분한 수면시간 확보 등이 필요한 이유를 과학적 근거를 들어 설명한다.

저자인 김은중 시흥수이비인후과 원장은 이 책이 면역에 대한 독자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건강한 면역을 위한 노력을 좋은 방향으로 인도해주는 나침반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