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영 저/에이도스/224쪽/1만7000원

인간은 인생의 3분의 1을 ‘잠’으로 보낸다. 그만큼 잠은 삶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지만 자신에게 적절한 수면시간이 얼마인지 모르는 사람도 태반이다.

잠의 비밀을 파헤치고 슬기로운 수면 생활을 돕는 신간 〈잠의 힘〉이 발간됐다. 저자인 서울대병원 신경과 정기영 교수는 수면 분야 전문가로 국내외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현재 대한수면연구학회장이다.

책은 의학적 연구 성과와 더불어 신화와 문학 등을 통해 잠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 놓는다.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왜 수면을 충분히 취해야 학습과 일의 능률이 오르는지, 매일 건강한 잠을 자야 하는 이유를 알수 있다.

수면 부족으로 비만과 심혈관계질환, 치매 등이 생길 수 있다며 그 이유를 다양한 실험과 연구 결과로 설명한다.

건강한 수면생활을 위한 실용적인 방법도 담았다. 수면 습관을 알 수 있는 수면일기 쓰는 법부터 자신에게 알맞은 수면시간을 찾는 법, 사회적 시간에 맞춰 생체시계를 재설정하는 방법 등을 제시한다.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임상사례와 진단, 처방을 함께 담았다.

저자는 “다양한 환자를 만나면서 느낀 점 중 하나는 사람들이 자신의 잠에 대해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모르는 이들이 더 많다”며 “잠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착각을 버리고 자신의 수면 습관과 상태를 올바로 마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