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의대 연구팀, 관상동맥중재술 후 심장재활 참여 환자 분석
막힌 혈관이나 삽입 스텐트 많을수록 심장재활 효과 높아

연세의대 연구팀은 급성 관상동맥증후군으로 관상동맥중재술을 받은 환자가 심장재활을 받으면 재발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결과를 밝혔다(사진제공: 세브란스병원).

심장재활이 심혈관질환 치료 후 재발 예방에 효과가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연세의대 예방의학교실 박은철 교수와 박유신 박사과정생,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이찬주 교수, 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 간호팀 송인선 간호사 연구팀은 급성 관상동맥증후군으로 관상동맥중재술을 받은 환자가 심장재활을 받으면 재발 위험이 32% 낮아진다고 9일 밝혔다.

급성 관상동맥증후군은 중증도에 따라 약물 치료, 관상동맥우회술 등 수술, 스텐트를 삽입하는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 등을 시행한다. 스텐트 삽입 환자의 약 30~50%는 재발을 겪는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미국심장학회는 지난 2011년 퇴원 전 심장재활을 권고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심장재활은 적절한 약물 치료와 생활습관 개선, 운동, 식이, 금연, 스트레스 관리 등을 통해 심혈관질환 재발과 합병증을 줄이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17년 건강보험으로 적용되기 시작했다.

연구팀은 심장재활 치료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2020년 세브란스병원에서 급성 관상동맥증후군으로 관상동맥중재술을 받고 심장재활 처방을 받은 환자 2,988명 가운데 실제 참여군 1,156명(38.7%)과 비참여군 예후를 비교했다.

심장재활 참여 그룹의 1년 내 심근경색 발생 위험은 대조군에 비해 32%가 낮았다. 특히 관상동맥 질환이 심할수록 심장재활 효과는 좋았다.

협착 혈관이 3개 이상인 환자와 스텐트를 2개 이상 삽입한 환자는 재발 위험이 대조군에 비해 각각 45%, 46% 떨어졌다.

이 교수는 “스텐트 삽입 시술을 받은 심장질환자가 재발 등을 방지하기 위해 심장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을 이번 연구를 통해 밝혔다”며 “해외에서는 심장재활을 활발히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도 심장재활 프로그램 활성화 필요를 시사하는 객관적인 근거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