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커넥트-DTx’ 기반 불면증 DTx ‘솜즈’ 환자에 처방
서울성모병원 등 6곳 플랫폼 연동…치매 등 질환 확대 예정
연세의대 유승찬 교수 “1·2차 기관 환자 치료 접근성 높일 것”

연세의료원이 디지털 치료기기(DTx) 통합 솔루션 플랫폼 ‘커넥트-DTx’를 기반으로 디지털 치료기기 처방을 시작한다(ⓒ청년의사).
연세의료원이 디지털 치료기기(DTx) 통합 솔루션 플랫폼 ‘커넥트-DTx’를 기반으로 디지털 치료기기 처방을 시작한다(ⓒ청년의사).

환자의 일상생활 속에서도 ‘진료’가 가능해진다. 디지털 치료기기(DTx) 처방을 통해서다. 의료진을 만나지 않는 동안에도 효과가 입증된 디지털 치료기기로 건강관리를 유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연세의료원은 16일 세브란스병원 중입자치료센터에서 디지털 치료기기 통합 솔루션 플랫폼 ‘커넥트-DTx’를 기반으로 한 불면증 개선 인지치료 소프트웨어 처방 시연회를 열고 디지털 치료기기 처방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환자는 커넥트-DTx 기반의 디지털 치료기기를 사용해 실시간 개인 상태를 입력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처방을 받을 수 있으며, 의료기관은 병원의 전자처방·의무기록 시스템과 연결돼 실시간으로 환자 개인별 맞춤형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

‘솜즈’ 처방에서 환자 치료까지

첫 환자는 수험생활 중 불면증을 얻은 26세 A씨로 지난 12일 불면증 개선 인지치료 소프트웨어 ‘솜즈’(Somzz)를 처방 받았다. 헬스케어 전문기업 에임메드가 개발한 솜즈는 만성 불면증 환자를 대상으로 표준치료법인 불면증 인지행동치료법(CBT-1)을 제공한다. 솜즈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 첫 디지털 치료기기로 허가 받은 바 있다.

환자가 애플리케이션 설치 후 본인 인증을 완료하면 디지털 치료기기 앱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청년의사).
환자가 애플리케이션 설치 후 본인 인증을 완료하면 디지털 치료기기 앱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청년의사).

디지털 치료기기 처방 과정은 이렇다. 환자가 처음 병원에 내원해 불면 증상에 대한 스크리닝 후 환자 동의를 거쳐 디지털 치료기기를 처방 받는다. 의사 처방에 대한 수납이 이뤄지면 자동으로 환자의 디지털 치료기기 처방 정보가 플랫폼으로 전송되고 이후 환자 휴대폰으로 전달된다. 이후 환자가 애플리케이션 설치 후 본인 인증을 완료하면 디지털 치료기기 앱을 사용할 수 있다.

환자는 보험급여 청구나 심사를 담당하는 정부기관과 편리하게 소통할 수 있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이나 식약처 등 정부기관은 처방되는 디지털 치료기기 임상시험 결과와 마찬가지로 치료효과에 대한 유효성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디지털 치료기기 개발사는 플랫폼에 속해 있는 의료기관들과 쉽게 연결할 수 있다.

커넥트-DTx 기반 1·2차 의료기관 연내 확대 목표

이처럼 디지털 치료기기가 의료시스템에 안착하고 의료기관과 정부기관, 환자 등 사용자 편의성과 안전성 보장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게 된 데는 커넥트-DTx가 있다.

연세의료원은 지난 2022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78억원을 지원받아 파이디지털헬스케어와 디지털 치료기기 사용자와 치료서비스, 제품, 장소 등 생성되는 정보를 연계하고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치료기기 플랫폼 커넥트-DTx를 개발했다.

연세의료원은 커넥트-DTx를 토대로 올해 서울성모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등 6개 병원 의무기록 처방 시스템에 플랫폼을 연동할 계획이다.

더불어 커넥트-DTx와 연계된 의료기관과 기술회사, 정부기관 등은 플랫폼으로 구축된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해 불면증 치료기기 외에도 치매, 파킨슨병, 금연 등 다양한 질환으로 디지털 치료기기 개발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무엇보다 1, 2차 의료기관으로 디지털 치료기기 확장을 통한 치료 접근성을 넓혀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대형병원 6곳으로 플랫폼을 연동하는데 이어 비트컴퓨터나 메디블록 등 1, 2차 의료기관 EMR 업체들과 협업을 통해 서비스 확산에 주력하겠단 계획이다.

디지털 치료기기(DTx) 플랫폼 유(아래), 무(위)에 따른 사용자 간 이해관계도(자료제공: 연세의료원).
디지털 치료기기(DTx) 플랫폼 유(아래), 무(위)에 따른 사용자 간 이해관계도(자료제공: 연세의료원).

파이디지털헬스케어 유승찬 기술이사(연세의대 의생명시스템정보학과 교수)는 “DTx 제품 확대 뿐 아니라 의료기관 종별 확대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3차 병원에서는 연구개발 역할이 중요하다면 서비스 확산은 1, 2차 의료기관에서 이뤄질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 기술이사는 “1, 2차 의료기관 EMR과도 연동을 통해 DTx 서비스들이 비단 3차 의료기관에서만 사용되는 게 아니라 1, 2차 기관에서 환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연내 목표”라고 했다.

연세의료원 임준석 디지털헬스실장은 “디지털 치료기기 플랫폼 커넥트-DTx 개발로 환자 맞춤형 치료는 물론 의료기관, 정부부처, 디지털 치료기기 개발회사 등 사용자 편의성과 안전성 높은 의료데이터 활용이 가능해졌다”며 “진료실에서 확인하기 어려운 환자 일상생활 알고리즘, 치료 패턴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빅데이터 기반의 첨단 의료 시대 개박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