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임원 7명 중 4명이 식약처 퇴직공무원…식품안전관리원은 역대 임원 모두 식약처 출신

식품의약품안전처 퇴직공무원들의 높은 산하기관 취업률이 도마에 올랐다. 식약처 출신들이 산하기관 임원으로 있는데 제대로 된 관리가 가능하겠느냐는 지적이다.

자유한국당 윤종필 의원이 식약처와 식약처 산하기관으로부터 제출받은 임직원 채용현황에 따르면, 2018년도 신규 임원 7자리 중 4자리를 식약처 퇴직공무원이 차지했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올해 3월, 기존 상임이사에 1명을 더 추가해 기획경영, 인증사업 부분에 각 1명씩 채용공고를 냈는데 모두 식약처 퇴직직원이 차지했다. 특히 식품안전관리원은 역대 임원 4명 모두 식약처 퇴직공무원 출신이었다.

특히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의 부실인증이 논란이 되며 더욱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작년에 HACCP 인증을 받고도 살충제 계란이 유통된 데 이어 올해 역시 HACCP 인증을 받고도 단체급식에서 식중독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올해 7월 임명된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원장 역시 식약처 출신 퇴직공무원이고,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센터장도 식약처 퇴직공무원이 차지했다.

이에 대해 윤종필 의원은 "식약처는 적법한 절차에 채용했다는 입장이지만, 식약처 퇴직 공무원이 채용신청을 한 산하기관은 100%로 식약처 퇴직공무원이 임명됐다"며 "선배들이 임원으로 버티고 있는데 제대로 된 감사나 관리가 가능하겠나"라고 반문했다.

윤 의원은 "산하기관은 퇴직 공무원을 임명하라고 만든 자리가 아니다"라며 "투명성이 제고되지 않은 상황에서 식약처 퇴직 공무원만 내려보내면 식약처 내부의 줄세우기 경쟁을 심화시키게 될 뿐”이라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