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 "실제 업계에 미칠 충격 고려해 '1+3' 제한부터"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이 제네릭 제도개선 방안 중 하나인 공동생동 제한에 대해 당장 폐지보다는 단계적 축소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원 회장은 지난 17일 제약바이오협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무분별한 공동생동을 제한해야 하는 것은 맞다. 하지만 당장 폐지하기 보다는 업계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축소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제약업계는 공동생동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함께 의견을 조율 중이다. 식약처에서도 업계 의견을 우선적으로 청취하고 있다.

여러 제약사가 함께 생동성시험을 실시하는 공동생동은 제네릭 난립의 주 원인으로 꼽혀왔다. 협회에서는 지난 2016년과 2017년 식약처에 공동생동을 ‘1+3’으로 규제해달라고 건의하기도 했다.

‘1+3’은 원 개발사 외에 공동생동에 참여할 수 있는 업체를 3곳으로 제한하는 것이다. 공동생동규제는 2018년 발사르탄 사태가 발생한 이후 속도가 붙은 상태다.

원 회장은 “공동생동 문제점은 협회에서 먼저 식약처에 했다. 물론 내부적인 혼란도 있었다. 중소업체의 반대도 있었으나 설득을 했다. 그래서 내놓은 게 ‘1+3’, 공동생동을 단계별로 축소하는 것이었다”며 “하지만 정부에서는 2018년에 발사르탄 사태가 발생하고 여론이 집중되면서 공동생동을 폐지 시키겠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그러나 원 회장은 “공동생동 폐지가 목표라고 할지라도 실제 업계에 미칠 충격을 생각해서 단계를 거치면서 상황을 정리하는 게 좋겠다고 내부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면서 “공동생동을 제한하자는 원래 목표에는 변함이 없다. 다만 방식에 있어서 과거 ‘1+3’으로 시작해서 단계적으로 폐지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