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장관 등과 함께 의료계·교육계 인사들 만나
"의료계·교육계와 머리 맞대겠다…대화로 해결하자"

의료계 현안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한 한덕수 국무총리가 앞으로 의료계·교육계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의료 현안을 해결해나가겠다고 밝혔다(ⓒ청년의사).
의료계 현안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한 한덕수 국무총리가 앞으로 의료계·교육계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의료 현안을 해결해나가겠다고 밝혔다(ⓒ청년의사).

한덕수 국무총리가 앞으로 의료계·교육계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전공의와 교수 사직 등 의료계 현안을 해결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26일 서울의대에서 의료계 주요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의료개혁과 관련한 현안 논의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 총리를 비롯해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 교육부 이주호 장관 겸 사회부총리, 국무조정실 김영수 사회조정실장 등 정부 측 인사와 의료계·교육계 인사들이 자리했다.

의료계에선 ▲서울의대 김정은 학장 ▲대한사립대학병원협회 윤을식 회장 ▲서울대병원 김영태 원장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 신찬수 이사장이 참석했다. 교육계에선 ▲고려대 김동원 총장 ▲성균관대 유지범 총장 ▲연세대 윤동섭 총장 ▲울산대 오연천 총장 ▲가톨릭대 원종철 총장 ▲서울대 윤영호 기획부총장이 배석했다.

이날 한 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국민을 위해 하루속히 전공의 사직 등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했다.

한 총리는 “중요하고 가치 있는 자리에 초청해준 서울대 총장에게 감사한다”며 “오늘 교육부·복지부 장관과 함께 나왔다. 의료계와 정부 간 현안에 대해 두 장관이 함께 논의하는 게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의료계의 여러 현안 때문에 국민과 환자들이 많이 걱정하고 있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해당사자들과 건설적인 대화체를 구성해 서로 입장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것을 원하고 있다”고 했다.

26일 서울의대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도 참석했다(ⓒ청년의사).
26일 서울의대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도 참석했다(ⓒ청년의사).

그동안 정부의 입장을 전달하고 싶었지만 공식적인 대화 채널이 없어 어려웠다며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대화체가 구성됐으면 한다고 했다.

한 총리는 “정부가 오늘처럼 의료계 교수들, 의료 교육과 병원에 연관된 총장들과 논의해본 적은 처음이 아닌가 생각된다”며 “그동안 의료계와 공식적인 대화 채널이 없어 정부의 진심을 제대로 설명하고 전달하기 어려웠다. 그 사이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시작된 여러 사항으로 대학과 병원이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계·교육계와 대화하면서 머리를 맞대고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 자리를 통해서 정부와 의료계 간 대화체가 구성되길 희망한다.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어려움을 해결하고 전공의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다. 또한 국민들의 불편함을 조속히 해결할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