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인, 정부 정책 이해하고 합리적 대안 협의해야"
"정부, 전공의·의대생 복귀 위해 모든 조치해 달라"

서울대 교수협의회는 전공의와 의대생 복귀와 함께 정부 의대 증원 정책 보완을 건의했다(사진 출처: 서울대 홈페이지).
서울대 교수협의회는 전공의와 의대생 복귀와 함께 정부 의대 증원 정책 보완을 건의했다(사진 출처: 서울대 홈페이지).

서울대 교수들이 정부에 의과대학 정원 증원 정책 보완을 건의했다. 전공의와 의대생에게 '한시적이라도' 복귀하길 요청했다.

서울대 교수협의회는 26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같이 제안했다. 전공의와 의대생이 복귀하도록 정부도 "모든 조치"를 해야 한다고 했다.

이번 증원 정책은 "의료계와 합의 없는 급격한 방침"이라면서 대학은 "교육과 연구 동반 부실화"를 앞뒀고 대학 입시도 "큰 혼란에 빠졌다"고 지적했다. 장기적으로 "의학 퇴보를 초래하고 이공계 육성과 학생 선택권 강화를 위한 무전공 입학 정책을 무력화한다"고 했다. 따라서 지금 가장 시급한 문제는 "급격한 의대 정원 증원에 따른 부작용과 혼란 방지"라고 했다.

전공의와 의대생 복귀도 거듭 요청했다. 서울대 교협은 "복귀한 전공의와 간호사 등 남은 인력 헌신"으로는 "비상 상황을 오래 견딜 수 없다"면서 "지금은 상대방에 대한 아쉬움을 관용과 신뢰로 덮어야 할 때"라고 했다. 전공의와 의대생 복귀는 "정부와 의료계가 협의할 동안만이라도 좋다"면서 "스승과 사회 구성원 모두를 믿고 내일이라도 복귀해달라고 간절히 청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의료인은 정부 정책을 이해하고 지금껏 덮어온 의료 시스템 혁신에 매진해 사회 지지를 받으며 합리적인 대안을 정부와 협의해 달라"고 했다.

정부에는 "전공의와 학생이 진료와 학업에 전념하도록 모든 조치를 하라"고 했다. 의료 개혁과 함께 의대 증원 정책도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대 교협은 "정부는 정책의 유연성과 의료계에 대한 신뢰를 토대로 모두가 공감하는 의료 개혁을 추진하고 의대 증원 정책을 보완해 사회 구성원 노고에 화답해 달라"고 했다. 아울러 별도로 교육·입시를 다루는 협의체를 구성해 "증원 문제가 마무리되는 즉시 유·청소년 교육과 입시, 고등교육 혁신"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