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등 회원 불이익 시 총파업 시작
"의대 증원, 필수의료 정책 전면 백지화"

임현택 대한의사협회장 당선인이 정부에 대통령 사과와 보건복지부 장·차관 파면을 요구했다(ⓒ청년의사).
임현택 대한의사협회장 당선인이 정부에 대통령 사과와 보건복지부 장·차관 파면을 요구했다(ⓒ청년의사).

임현택 대한의사협회장 당선인이 정부에 대통령 사과와 보건복지부 장·차관 파면을 요구했다. 의협과 정부 대화는 그 후에나 가능하다고 했다. 전공의 등 의협 회원이 정부 행정 처분을 받거나 소송당하면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경고했다.

임 당선인은 26일 42대 의협 회장 선거 개표가 끝난 후 당선증을 받는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임 당선인은 이날 선거 결선에서 2만1,646표(65.43%)를 얻어 1만1,438표(34.57%)에 그친 주수호 후보를 누르고 당선했다.

임 당선인은 이번 선거 결과가 "회원이 어떤 기대를 거는지 보여준다"면서 의대 정원 증원이 촉발한 이번 의료 사태 책임자를 처벌하고 윤석열 대통령이 사과해야 한다고 했다. 정부와 대화를 위한 협의체 구성은 그 이후에 가능하다고 분명히 했다. 의대 정원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도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고 했다. 임 당선인은 의대 정원은 증원 대신 감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의대 정원 증원 저지를 위해 구성한 비상대책위원회도 직접 이끌겠다고 했다. 전공의와 의대생, 교수 참여를 늘려 의료계가 한 목소리를 내겠다고 했다.

아래는 임 당선인과 언론 일문일답

- 의협 회장 당선인으로서 의대 정원 증원 등 현안 대응 방향은?

이렇게까지 대한의사협회장 선거에 회원이 큰 관심을 가지고 투표한 적이 없다. 선거 결과도 압도적이다. 그렇다면 14만 의사가 내게 어떤 기대를 걸고 있을지 모든 회원이 알리라 생각한다. 회원이 원하는 대로 일하는 게 의협 회장의 의무다.

필요하면 정부와 대화 창구를 만들겠다. 전공의와 교수를 포함하겠다.

- 정부와 대화하기 위한 협의체 구성 조건이 있다면.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책임자 처벌이다. 조규홍 장관과 박민수 차관은 반드시 파면해야 한다. 경질로는 안 된다. 이 사태의 기획자로 윤석열 정부 사회수석비서관을 지낸 안상훈 국민의힘 비례대표 후보의 공천도 취소해야 한다. 여기에 윤석열 대통령 사과가 동반돼야 한다. 김윤 서울의대 교수도 파면 조치해야 한다.

그 다음 전공의와 의대생이 원하는 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의협은 이들이 원하는 바를 총력을 다해 지원하겠다.

- 정부는 전공의에 대한 유연한 처분을 협상 카드로 내밀고 있는데.

그건 협상 카드 수준에도 들지 못한다. 대화와 협상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전제 조건은 책임자 처벌과 의대 정원 증원,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백지화다.

- 교수 등 일각은 객관적 근거가 제시되면 어느 정도 증원 여지가 있다고 본다. 의사 대표 단체인 의협 회장 당선인으로서 다양한 입장을 어떻게 모을 생각인가.

오늘 선거 결과가 말해준다. 복지부는 의협이 단순한 개원의 모임이라고 폄하했다. 그러나 전공의, 봉직의, 교수, 모든 의사가 하나로 모은 뜻이 드러난 게 오늘 결과다. 비대위를 새롭게 구성하고 전공의와 의대생, 교수가 참여해 동일한 목소리를 내겠다.

- 회장으로서 임기는 5월 시작된다. 현재 구성된 비대위와 관계 설정은.

당선인으로서 내가 비대위원장을 맡아 비대위를 끌고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일(27일) 김택우 비대위원장과 자세한 내용은 논의할 예정이다.

- 의협 비상대책위원회는 총파업 등 집단행동은 전 회원 투표로 결정하겠다고 해왔다. 회장 당선인으로서 생각하는 총파업 전제조건은.

전공의와 의대생 그리고 교수가 행정 처분되거나 민형사 소송을 당하는 등 조금이라도 불이익을 입는다면 의협은 절대 좌시하지 않는다. 이 시점이 바로 의협이 총파업을 시작하는 시점이다. 14만 의사가 하나로 단결해 분명한 투쟁을 하겠다. 구체적인 사항은 추후 밝히겠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