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비대위 "24일 대응 방향 논의할 것"
"정부 말만 '대화' 행동은 아냐…원점 재논의"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교수·전공의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앞으로 대응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청년의사)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교수·전공의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앞으로 대응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청년의사)

대한의사협회가 오는 24일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앞으로 의료계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다만 '집단행동'에는 신중한 자세를 취했다.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김성근 부대변인은 21일 정례 브리핑 질의응답에서 이같이 답했다. 김 부대변인은 여의도성모병원 위장관외과 교수다.

김 부대변인은 "오는 일요일(24일) 회의에서 앞으로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고민할 예정"이라면서 "현재 (전공의, 교수 등) 단체들과 계속 소통하면서 앞으로 어떻게 움직여야 할지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고 했다.

의협 차원의 집단행동이나 개원가 집단행동은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고 했다.

김 부대변인은 "집단행동은 전 회원 투표로 결정한다. 지금도 유효하다. 개원가 차원에서 어떻게 투쟁하겠다는 방침도 정한 바는 없다"며 "앞으로 어떻게 움직이는가는 구성원의 생각과 감정이 굉장히 많이 작용할 것"이라고 했다.

정부와 대화의 장은 열려 있다고 했다. 다만 정부가 대화의 의지와 태도를 갖추는 게 우선이라고 분명히 했다.

김 부대변인은 "가장 중요한 건 대화 상대방이다. 정부가 말은 대화하자고 하지만 지금 정부 행위를 보면 전혀 대화하려는 모습이 아니다. 대화의 장을 마련하기 어렵다"며 "(정부가 정말 대화 의지와 태도를 갖추면)의협 비대위와 대한전공의협의회, 학생 대표들은 언제든 대화할 용의가 있다. 당장 오늘 저녁도 가능하다"고 했다.

의협 비대위가 요구하는 "원점 재논의"는 "말 그대로 원점에서 논의하자는 것이다.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증원이 국민에게 주는 부담과 이득을 논의해야 한다. 과학적 관점에서 논의하면 분명히 좋은 답이 나온다"며 "(숫자를) 제로(0)로 가자는 말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날 정부가 발표한 불법 리베이트 단속에 대해서는 "따로 대응할 생각 없다"며 "(의대 정원 문제와) 리베이트는 분리해서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김 부대변인은 "이 시기에 (리베이트 단속 등) 내용이 나오고 있어 의아하다. 다만 정부가 (의사를 압박하려고) 분위기를 조장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불법 리베이트는 의료계가 자정 노력을 해왔다. 문제가 생기면 우리가 우선 밝힐 것"이라고 했다.

한편 지난 20일 주수호 언론홍보위원장이 경찰 조사에 앞서 한 '윤석열 대통령 퇴진 운동' 발언은 "비대위에서 논의하거나 회원 전체 투표로 의향을 물을 내용이 아니다"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