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원점 재논의…전문가 의견 공정 반영돼야"
"의대 정원 확정 발표하면 돌이킬 수 없어" 경고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정부에 의대 정원 원점 재논의를 다시 촉구했다(ⓒ청년의사).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정부에 의대 정원 원점 재논의를 다시 촉구했다(ⓒ청년의사).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면 2,000명 정원 증원 계획도 수정할 수 있다는 정부 입장에 대한의사협회가 이미 답을 정해 놓은 뒤 하는 대화는 소용없다고 했다.

의협 비상대책위원회는 19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생색내기가 아니라 원점에서 논의할 대화 테이블에 나오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의협 비대위는 "정부는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면 증원 규모를 논의해 볼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의료계도 이 분야 전문가를 모두 동원해 논의할 준비가 항상 돼 있다"며 "만시지탄이지만 의정 간 대화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나 "답을 정해 놓고 과정을 맞추는 식이 아니라 전 세계 전문가 의견과 국내 전문가 의견이 모두 공정하게 반영돼야 한다"고 했다.

오는 20일 정부가 2025년도 의과대학 정원을 확정 발표하면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는 것이고 돌아갈 수 있는 마지막 다리마저 끊어 버리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의협 비대위는 "정부는 이중적인 행태를 중단하고 결과를 정해놓은 생색내기식 논의가 아니라 원점에서 논의할 대화 테이블에 나오라"며 "지금이라도 전공의와 의사에 대한 반헌법적 탄압을 멈추고 의료 전문가인 의사 제언을 경청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탄압을 멈추지 않고 의대 정원을 확정 발표하면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는 대한민국 의료 붕괴를 초래해 국민 생명과 건강을 해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며 "정권은 짧지만 의료 붕괴의 여파는 영원하다는 점을 명심하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