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날 이우현 회장‧임주현 사장 기자회견 내용에도 반박
“각오도 없는 파트너에 회사 넘기려는 의도 이해 안 돼”

21일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협회 FKI타워에서 한미약품 임종윤 사장과 임종훈 사장이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임종윤 사장(왼쪽)과 한미정밀화학 대표를 맡고 있는 임종훈 사장(오른쪽) 모습(ⓒ청년의사).
21일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협회 FKI타워에서 한미약품 임종윤 사장과 임종훈 사장이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임종윤 사장(왼쪽)과 한미정밀화학 대표를 맡고 있는 임종훈 사장(오른쪽) 모습(ⓒ청년의사).

한미약품 창업주 고(故) 임성기 회장의 장남과 차남인 임종윤, 임종훈 형제가 전날 한미약품그룹의 사장직 해임 인사에 대해 부당한 경영 행위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임종윤, 임종훈 형제는 26일 “가족 간의 불화가 이런 식으로 표출된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송구하다”며 “오는 28일 주주총회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저희를 사장직에서 해임한 것은 사적인 감정을 경영에 반영시킨 것으로 매우 부당한 경영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해임의 사유가 회사 명예 실추라고 하는데, 완전 적반하장”이라며 “오히려 현 경영진은 선대회장님이 일궈 놓으신 백 년 가업 기업을 다른 기업의 밑에 종속시키는 것이 회사 명예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명백히 설명하고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임종윤, 임종훈 형제는 “한미 사우회 투표는 현 경영진의 부당한 영향력 아래서 이뤄진 행위”이라며 “지주회사인 한미사이언스 경영진의 지휘 감독을 받는 계열사 대표들, 그리고 불확실한 미래에 고통 받고 있는 임직원의 고충이 얼마나 클지 헤아려져 매우 가슴 아프다. 저희가 경영권을 다시 잡더라도 이분들에게 개인적인 불이익이 돌아가는 일은 절대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임종윤, 임종훈 형제는 지난 25일에 진행된 OCI홀딩스 이우현 회장과 한미사이언스 임주현 사장의 기자회견에 대해 “부끄럽다. 우리나라 최고의 변호인단을 통해 서면과 구두변론으로 주장한 내용이 모두 허구였음을 자인한 꼴”이라며 “신주발행은 회사 경영상 꼭 필요하고 나머지 거래는 별개의 사안이며 상속세 문제는 부차적이라고 하더니, 이우현 회장은 신주발행과 나머지 구주 매입 및 주식스왑은 ‘패키지 딜’이라고 못 박았고 임주현 사장은 이 모든 것이 회사를 위한 것이 아닌 상속세 문제 해결을 위한 것이었음을 자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OCI와의 거래로 상속세 문제가 해결되면 오버행 이슈도 해결된다고 하는데, 그럼 경영권 박탈로 소액주주가 된 형제들이 주식을 팔게 된다면 그것은 오버행 이슈가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또 법원에 의해 신주발행이 안될 경우 이 거래를 재고하겠다는 이우현 회장의 발언에 대해서는 “시총 7조의 회사를 저렴하게 인수하려는 계획과 그것도 법원에 의해 신주발행에 브레이크가 걸리면 포기하겠다는 각오밖에 없는 파트너에게 한미약품그룹의 미래를 맡기겠다는 생각 자체를 이해할 수 없고 자존심이 상한다”고 말했다.

임종윤, 임종훈 형제는 “IR팀을 통해 전 방위적으로 대응을 할 수 있는 한미그룹과는 달리 저희 쪽에는 주주 제안의 정당성을 설명할 기회가 충분히 주어지지 않았다. 특히 해외 의결권 자문사의 경우 저희는 접촉을 거의 하지 못했거나, 접촉하더라도 매우 늦거나 제한된 범위 내에서 할 수밖에 없었다. 그럼에도 저희 쪽에 중립적이거나 옹호해 주시는 의견이 있었던 것은 현 회사가 추진하고 있는 이종 결합이 주주 가치 제고에 도움이 될 수 없다는 판단에 의한 것이라 보고 있다. 이를 고려하여 좀 더 많은 주주분께서 저희 주주 제안의 정당성을 평가하고 인정해 주시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연금 측의 향후 결정에 대해서는 “국민연금 측에도 마찬가지로 저희 주주제안의 정당성을 설명할 기회가 제한적인 상황이다. 다만, 개인 거래와 회사 거래가 패키지로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이해관계가 있는 이사가 이사회에 참여하는 등 현 경영진의 컴플라이언스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점을 제고해야 한다”며 “이번 신주발행이 국민연금 보유 지분 가치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려해 주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종윤, 임종훈 형제는 “다시 한 번 호소하지만 더 이상 집안싸움으로 선대 회장님과 회사의 명예를 실추시키지 말기 바란다”며 “주주총회를 통해 회사가 정상화되면 우리는 모든 가족과 신동국 회장님의 힘을 모아 가족 내부의 문제를 깔끔히 해결하고 선대회장님의 유지를 이어갈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계획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