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대 교수협 비대위, 대통령 향해 대화 우선 요청
충남의대·병원 교수협 비대위, 원점 재검토 논의 촉구

정부의 2025학년도 의과대학 정원 배정 결과 발표를 앞두고 의대 교수들이 대통령을 향해 대화와 타협을 우선해 달라고 호소했다(ⓒ청년의사).
정부의 2025학년도 의과대학 정원 배정 결과 발표를 앞두고 의대 교수들이 대통령을 향해 대화와 타협을 우선해 달라고 호소했다(ⓒ청년의사).

정부의 2025학년도 의과대학 정원 배정 결과 발표를 앞두고 대통령을 향해 대화와 타협을 우선해 달라는 의대 교수들의 호소가 이어지고 있다.

울산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9일 호소문을 통해 “오는 20일 발표할 계획인 의대 정원 배정은 대화의 장부터 마련한 후로 미뤄 달라”며 “의사들이 환자들 곁으로 돌아갈 수 있게 대통령께서 물꼬를 틔워 달라”고 말했다.

울산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위기에 빠진 지역·필수의료를 할 의사를 늘리기 위해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지만 이대로 가면 지역·필수의료 붕괴는 피할 수 없다”고 했다.

이들은 “제자들이 떠난 자리를 지키던 의대 교수들은 이미 체력적인 한계에 직면해 교수직을 내려놓는 고육지책으로 정부에 이 사태를 조속히 해결할 대화와 타협의 자리를 마련해 달라고 간곡히 요청드렸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하루를 버티기 힘든 응급환자, 중증환자를 헤아려 국민의 생명과 안위를 위한 결단을 내려주시길 호소한다”고 했다.

충남의대·충남대병원·세종충남대병원 교수협 비대위도 호소문을 발표하고 의대 정원 증원에 대해 의료계와 함께 원점에서 재논의 할 것을 촉구했다.

충남의대·병원 교수협 비대위는 “정부가 강행하려는 의대 정원 167% 증원과 준비되지 않은 필수의료 패키지는 또 하나의 잘못된 의료제도의 시작”이라며 “세심한 준비와 재원 대책 없는 무모한 의대 정원 정책으로 부실 의대를 양산하고 수준 미달 의사가 대량으로 배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정부는 과학적 근거가 전혀 없는 2,000명 의대 정원 증원 계획과 준비 안된 필수의료 패키지를 의사들과 머리를 맞대고 원점부터 새롭게 고민해야 한다”며 “현장을 잘 알고 있는 의사를 개혁 대상으로만 본다면 절대 좋은 의료정책이 나올 수 없다”고 했다.

또 “국민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국가 의료제도는 결코 실험 대상이 아니다”라면서 “소수 학자 혹은 관료의 고집에 따라 급하게 밀어붙여서는 절대로 안 된다. 혹시라도 잘못된 방향이라면 돌이키기 어렵고 그 결과는 너무나도 고통스러울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의사들이 생명을 지키는 본연의 임무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 필수의료와 중증 응급진료를 소신껏 펼칠 수 있도록 도와 달라”면서 “절박한 호소를 탄압으로 입막음 하지 말아 달라. 절대로 파국을 바라지 않는다. 가능한 최선을 다해 환자 곁을 지키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