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단체연합, 피해 사례 공개…조혈모세포 이식 등 지연

전공의에 이어 교수들도 사직 행렬에 나서자 한국환자단체연합회가 25일 성명을 통해 이를 멈춰달라고 촉구했다(사진제공: 게티이미지).
전공의에 이어 교수들도 사직 행렬에 나서자 한국환자단체연합회가 25일 성명을 통해 이를 멈춰달라고 촉구했다(사진제공: 게티이미지).

전공의에 이어 의대 교수들도 사직서를 제출하기 시작하자 환자들이 정부와 의료계 간 극단적 대립 해소를 촉구했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25일 성명을 통해 사직에 나서는 의대 교수들의 우려와 심정을 이해하지만 더 이상 치료를 늦출 수 없다고 했다.

환자단체연합은 “의대 교원이자 스승과 제자라는 관계를 생각하면 의대 교수들이 우려하는 지점이 무엇인지 충분히 이해된다"면서도 “그러나 ‘이해한다’고만 말할 수 없는 게 환자들의 현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질환, 치료와 재발 등과 늘상 싸우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이 모든 상황이 엄청난 스트레스 요인”이라며 “교수와 전임의, 간호사 등 남은 의료진이 버텨 환자들도 이만큼 버틸 수 있었다. 그러나 교수들마저 병원을 떠난다면 환자들의 생명과 안전은 더는 보장 받기 어려워진다”고 했다.

환자단체연합은 소속 9개 환자단체 회원을 대상으로 지난 2월 26일부터 3월 20일까지 수집한 피해 사례를 공개하기도 했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31명의 환자가 진료 연기·취소 등으로 인한 불편·불안 등 피해를 호소했다. 환자단체연합에는 한국백혈병환우회·한국GIST환우회·한국신장암환우회·한국선천성심장병환우회·암시민연대·한국건선협회·한국1형당뇨병환우회·한국신경내분비종양환우회·한국PROS환자단체가 속해 있다.

해당 사례 중 한 암 환자는 예후가 좋지 않아 전원한 후 입원 항암치료를 진행하려고 했으나 대기가 두 달 이상 지연됐다. 그 외 조혈모세포 이식과 골수검사 등이 연기됐다는 환자들의 증언도 잇따랐다.

환자단체연합은 "의료계와 정부는 정말로 환자들이 제때 치료 받지 못해 죽어나가는 상황이 돼서야 이 비상식적인 사태의 종지부를 찍을 셈인가"라며 "초유의 강대강 대치에 더는 환자가 희생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이러한 지시가 의료계와 정부의 최악의 극단적 대립 국면을 해소하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며 “양측이 각자의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서가 아닌 환자 중심의 의료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